본문 바로가기
경제 배우기/주식

이재명 관련주 - 오리엔트정공 (2탄)

by Opendoors. 2021. 2. 9.
반응형

차기 대통령 선거가 약 1년 정도(2022년 3월) 남은 시점에 강력한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이재명 지사 관련주중 하나인 오리엔트정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리엔정공? 오리엔정공?

글자 하나 차이에 많은 분들이 혼동하기 쉬운것 같습니다. 저 역시 오리엔정공이라는 업체를 알기전에 오리엔정공이라는 업체를 먼저 알아서 같은 업체인지.. 오리엔정공이 이재명 관련주인지 오해를 했습니다.

 

오리엔정공(이재명 관련주) :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오리엔정공(이재명 무관주) : 선박용 기개 장비 및 상부 구조물


오리엔트정공과 이재명 지사의 관계는?

 

오리엔트바이오의 계열사 중 하나이며, 2017년 1월 대선출정식을 계기로 이재명 지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으며, 오리엔트정공의 장재진 대표가 이재명이재명 시장 시절 성남시 하이테크 상생 협동조합 초대 이사장 엮임 한 이력이 있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이재명 관련주 - 오리엔트바이오 (1탄)

대선 시즌이 다가오며, 대선후보 관련주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몰립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관련주에 대한 정보는 나오지만, 필요한 재무 관련 정보는 빠진 경우가 많습니다. 차트 정리 및

bilobatech.tistory.com

기업 간 상세한 연결관계 확인을 위해 전자공시상 오리엔트정공에 공개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트 전자공시 : 연결재무재표주석

가장 많은 종속관계를 행사하는 회사는 (주)오리엔트이며 ((주) 엠다스에서 사명 변경), (주)오리엔트바이오와 특수관계로 이어져 있습니다. 연결된 회사가 많아 연결재무제표를 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와 거래내역은 아주 적으며, (주)오리엔트, (주)프리젠과의 특수관계 매출이 있습니다.


2017년 대선출정식 이후 오리엔트정공의 주식 변동폭은?

아래의 붉은색 Box가 2017년 1월~5월 사이의 주식 변동 폭입니다.

역시 출정식 이후에 오리엔트정공이 직접적인 주가의 수혜를 받지 않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 오리엔트정공 5년


오리엔트정공 사업범위

자동차 수동변속기 TM컨트롤 하이징 에세이 및 DCT 부품 Central Plate 그리고 엔진 부품 하우징 서모스탯 등을 생산

자동차 부품 관련 업체이며, 2020년 9월 공개된 분기보고서의 매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재무제표상에 기재된 주요 사업내용은 여기에 별도로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9개의 목적사업) 아마 계열사의 사업범위를 다 언급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주가 상대수익률

KOSDAQ 대비와 동일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운송장비, 부품 대비와 동일한 모습입니다.

즉, 다른 지수들과 동일하게 움직이는 흐름입니다.

네이버 : 주가상대수익률


재무제표

연간 재무제표에서 제가 참고할 정보를 뽑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은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마이너스입니다.

 

이러한 계열사 형태의 회사들은 연결회계에서 자금이 이동(투자)되어 정확한 흐름은 읽기 힘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트 전가 공시의 정리 내역을 보면, 연결회사의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100억 가량 초과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재무구조가 계열사를 포함해 전체적으로 나쁜 상황인걸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오리엔트정공을 비롯한 오리엔트바이오 두 회사 모두 영업이익 및 자금흐름이 그렇게 좋지 않은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재명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지만 2021년 업데이트될 재무제표를 확인 후 신중히 투자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