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배우기/주식

버진갤럭틱 (Virgin Galactic) 우주관광 시작을 열다. 리처드 브랜슨

by Opendoors. 2021. 7. 5.
반응형

리처드 브랜슨이 이끌고 있는 버진 갤럭틱이 올해 5월 시험비행을 성공 후 7월 11일 비행사 2명과 모든 승무원 6명이 탑승한 최종 상업비행 전 시험비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진행 과정과 이번 7월 11일의 비행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버진 갤럭틱의 시작
2. 버진 갤럭틱 로고

3. 인명사고
4. 연구용 우주 비행 계약
5. FAA 승인
6. 리처드 브랜슨의 비행
7. 리처드 브랜슨 어록

1. 버진 갤럭틱의 시작

2004년 9월 29일 X프라이즈 대회에서 스페이스쉽 1호가 우승과 더불어 리처드 브랜슨은 모선(화아트 나이트 1호)과 우주선(스페이스쉽 1호)을 새로 개발하여 승객들을 태우고 우주여행을 떠나겠다는 포부를 발표합니다.  

white knight
White Knight

- X프라이즈 대회 : 민간 우주선 대회로 2021년 현재의 모선과 우주선 개념을 적용하여 고도 100km까지 올라가는 우주선 테스트 성공으로 버진그룹이 후원하는 팀(스케일드 콤퍼짓)이 대외에서 우승하게 됩니다.

- 2003년 : 라이트 형제가 전동 비행기를 개발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2. 버진 갤럭틱 로고

버진 갤럭틱의 로고는 리처드 브랜슨의 홍채를 모티브로 2005년에 제작되었습니다.

홍채를 선택한 이유는 노력의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며 눈으로 우주에서 지구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합니다.

 

버진 갤럭틱 로고
버진갤럭틱 로고


3. 인명사고

2014년 10월 31일 스페이스쉽 2호의 네 번째 동력비행 테스트 과정에서 화이트 나이트 2호와 스페이스쉽 2호의 분리 후 2분 후 스페이스쉽 2호는 초음속으로 비행 중 공중분해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충돌 후 사진
추락한 스페이스쉽 2호

원인은 우주선이 적정한 수직 각도에 이르기 전에 조종사가 꼬리 부분을 개방하여 공기역학적 압력이 아래로 작용해 꼬리 부분을 제자리에 고정하는 대신, 오히려 위쪽으로 작용하며 스페이스쉽 2호는 거세게 뒤로 젖혀지며 공중분해가 되었으며, 결과로 부조종사 마이크 앨르버리 가 목숨을 잃게 됩니다.

 

리처드 브랜슨은 사고소식을 접하고 가능한 한 빨리 현장에 도착하여 애도와 함께 사고 수습을 하였으며 정리 후 기자 회견에서 아래와 같은 말을 합니다.

"인간의 능력과 기술의 한계를 시험하면서 우리는 거인의 어깨 위에 섭니다. 어제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성취는 가장 큰 고통을 통해 이뤄진다고 믿습니다. 우리 팀에는 제가 만나본 한에서 가장 용감하고, 총명하고, 굳건하며, 놀라운 회복력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 비극을 통해 교훈을 얻음으로써, 용감한 비행기 조종사들과 여기 있는 우리 팀의 명예를 지키고자 합니다. 그와 같이 인간 노력의 한계를 밀고 나아가고자 하는 모든 이들의 열망을 바탕으로 결집할 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책임자답게 누구보다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하여 슬픔을 나누고, 힘들어하는 동료들을 다시 일으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모습이 지금의 버진 갤럭틱을 있게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오늘의 성공을 이뤄가는 버진갤럭틱 팀원들은 실패를 딛고 일어선 최고의 사람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연구용 우주 비행 계약

2021년 6월 3일 버진 갤럭틱은 국제우주과학연구소(IIAS-International Institute for Astronautical Sciences)와의 연구 비행에 대한 계약을 발표합니다.

웨어러블 센서등 생체 모니터링 기기의 무중력 상태의 생물학적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이며, 우주에서 사용하는 가습기, 약물투여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주사기 설계 등 우주에서 사용될 기술의 테스트를 위한 연구가 계약의 주 내용입니다. 

IIAS 연구원 사진
IIAS 연구원

IIAS는 우주과학연구를 위주로 하며, 우주비행 관련 교육 등 많은 기술적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org로 끝나는 걸 보니 캐나다 정부 산하의 민간단체로 추정됩니다. 

IIAS 홈페이지
IIAS 홈페이지

재미있는 건 보유한 트레이닝 장비 중 버진 갤럭틱의 스페이스쉽의 시뮬레이터로 우주선 비행교육을 제공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주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단체에서는 버진 갤럭틱의 비행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보다 크다고 볼 수 있겠죠?

버진 갤럭틱 시뮬레이터
IIAS Training Equipment

 


5. FAA 승인

2021년 6월 25일 미국 연방 항공국(FAA)은 버진 갤럭틱에 우주 운송사업자 면허를 부여합니다.

5월 22일 시험 비행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FAA에서 요구하는 검증 및 기준을 충족함을 의미하며, 전 세계 최초로 민간인을 우주선에 태워 여행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은걸 의미합니다.

 

드디어 우주여행의 시대가 개막하는 순간입니다.

2021년 5월 비행
5월22일 시험비행

- 마하 3의 속도 달성

- 고도 55.5마일 우주 도달

- 객실 환경 데이터 예측과 일치

- 미세 중력 테스트 입증


6. 리처드 브랜슨의 비행

2021년 7월 11일 리처드 브랜슨이 스페이스 X의 일론 머스크, 블루 오리진의 제프 베조스보다 먼저 우주여행을 갈 것이라고 발표합니다.

7월 20일 비행이 예정된 제프 베조스보다 먼저 우주로 올라가 '최초'라는 타이틀에 도전하기 위함입니다. 기네스북 신기록을 다수 보유한 리처드 브랜슨은 '최초'라는 타이틀을 놓칠 수 없죠.

 

누구보다 우주여행이라는 사업을 달성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드디어 성공의 결실을 맞이하는 순간입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시험비행 영상을 꼭 지켜봐야죠~

 

리처드 브랜슨은 성공적인 비행을 마친 후 내려와 많은 사람들의 비행을 위한 중대발표를 하겠다고 하는데요..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 보따리를 들고 즐거워하는 산타할아버지 같네요..

7월11일 비행 예고
리처드 브랜슨 트위터

승무원들이 무사하게 시험비행을 마치길 바라며, 버진 갤럭틱의 앞으로의 행보가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7. 리처드 브랜슨 어록

마지막으로 리처드 브랜슨의 어록중 좋았던 구절 몇 가지를 모아 봤습니다.

 

"더 이상 갈 수 없다고 느낄 때, 바로 그때, 보관해두었던 에너지를 꺼내어 쓸 수 있어야 한다. 어려운 순간에도 우리는 누가나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품고 있다"

 

"실질적인 자료와 사실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감한 태도로 멋진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작은 발걸음이 큰 도전을 낳는다"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즐겨야 한다"

 

"마라톤에서 넘어지더라도 전혀 걱정하지 마시길, 적어도 그만큼은 앞으로 움직인 것이니 말이다"

 

"투자자들은 사람과 아이디어를 사는 것이지, 숫자만 사지 않는다"

 

"굳게 믿는 바가 있으면 결코 져버려서는 안 된다"

 

"시스템이 더 이상 종래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야말로 변화를 주기에 최적의 시기"

 

"큰 사고가 났을때 가장 핵심적인 것은, 앞뒤 따질 것 없이 무조건 가능한 한 빨리 사고 현장에 가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머리로 상황을 판단하는 동시에 마음으로 진실성과 공감을 품고 대처해야 한다"

 

"We spend most of our walking lives at work, so it's important that we do what we love and love what we do."

"우리는 삶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므로, 우리가 사랑하는 일을 하고 우리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